fbpx Skip to content

[스페셜 디레터💌] 스타트업 투자 계약을 한 권에!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출간

📔
스타트업 투자계약서의
모든 것을 담은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발간!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디라이트입니다. 오늘은 조금 색다른 소식으로 인사드리게 되었는데요.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스타트업얼라이언스와 함께 스타트업 투자계약서의 A to Z를 담은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을 발간했습니다!

이번 책에는 투자계약서의 종류와 계약서별 구성, 각 조항의 의미, 실제 사례, 투자계약서 견본, 스타트업과 투자사의 인터뷰까지, 투자계약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았는데요.

스타트업계 최고의 전문 변호사, 디라이트의 스타트업 Practice Group 변호사들이 집필에 참여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계약,
이 책 한 권이면 됩니다!”
법무법인 디라이트 ·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투자유치를 앞둔 창업자를 위한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북토크 개최 
💡
가이드북의 발간 배경 소개
*본 내용은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법무법인 디라이트 스타트업 Practice Group 프롤로그 중 일부를 발췌하여 실었습니다.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는 빛나는 순간! 그러나 투자계약의 내용을 따지는 것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는데?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는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이 가지고 있는 장밋빛 미래를 투자자가 인정을 한 것이죠. 그리고 함께 길을 걷는 것이 아닐까요? 연인이나 배우자를 만나는 것과 마찬가지로요. 그렇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엄청난 축하를 받는 것이 마땅합니다. 빛나는 순간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빛나는 순간이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투자자를 상대로 투자계약의 내용을 따진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정말 감사하게도 투자자가 우리 회사에 투자를 결정했는데 사소한 내용에 토를 다는 것이 아닌가하는 느낌이 들고, 이러다가 결국은 우리 헤어지는 거 아냐’라는 불길한 예감이 엄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와 같은 생각으로 투자계약의 내용을 따지는 것을 소홀하게 한 나머지 어려움을 겪었던 수많은 스타트업의 사례를 경험했습니다. 말도 되지 않는 지분의 요구, 아무 잘못 없는 이해관계인의 연대책임의무, 과도한 위약금 약정 등 일일이 언급하기도 힘든 많은 사례를 보았습니다. 예전보다는 나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이와 같은 독소 규정을 숨겨둔 투자계약서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투자계약서, 왜 중요할까요?

첫 투자를 받는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더욱 꼼꼼하게 투자계약서를 검토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첫 투자 계약에서 정한 내용이 다음 투자계약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후속 투자자가 ‘이전 계약에 나와있는 내용이니 우리도 적용해야 합니다’라고 스타트업에게 요구한다면 이를 거절할 명분을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첫 투자를 받는 스타트업이 법률 비용까지 부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투자계약서를 검토하기 어려운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합니다. 첫 투자계약은 검토를 하지 않거나 주변 지인(대부분 투자경험이 있는 스타트업 대표)에게 문의하여 도움을 받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처음 경험하는 일이기 때문에 스타트업은 투자계약서에 적혀 있는 조항의 의미, 투자자가 이와 같은 조항을 요구하는 이유 등을 알기 어렵습니다. Tag Along, Drag Along, 우선매수권, 동반매도참여권, 주식매수청구권, 비누적적, 비참가적… 이러한 단어를 처음 보는 입장에서는 다른 나라 말과도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자와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왜 필요할까요?

거의 매일 투자계약서를 검토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꾸준하게 생각할 수 있었고 그래서 내린 결론은, 투자계약서 검토에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적어도 투자계약서의 각각의 조항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쉽게 알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 여러분이 투자계약 체결 과정에서 이 책을 참고한다면 ‘영문도 모른 채’ 투자계약서에 서명하는 일은 없을 것은 물론이거니와 숨겨져 있는 독소 조항 또한 어느 정도 피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투자계약서에 담긴 투자자들의 뜻을 이해하게 되어 불필요한 오해가 사라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나요?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은 ①어려운 투자용어 해설 ②스타트업 단계별 투자마다 알아두어야 할 계약의 종류 ③투자계약서 읽는 방법 ④스타트업을 위한 투자계약서 견본을 실었습니다. 이외에도 창업자 네 분과 투자사 여섯 분의 생생한 인터뷰를 수록해, 스타트업 투자계약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아낌없이 나누고 있습니다.


👨🏻‍💼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은 누가 집필했나요?

이번 책은 국내 스타트업 민관협력 네트워크 스타트업얼라이언스과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함께 발간했는데요. 책 집필에는 법무법인 디라이트 스타트업 프랙티스 그룹(Startup Practice Group)’ 조원희 대표변호사, 조윤현·최재욱·안희철·신재훈·원경섭·강송욱·김준년 변호사가 참여했습니다. 디라이트의 스타트업 PG는 인공지능, 데이터, 블록체인, 바이오·헬스케어, 미디어·콘텐츠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변호사들이 스타트업 설립부터 상장 이후까지의 모든 과정에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목차 소개
  
제1장 투자 계약 전 이것만은 알고가자!
  1. 투자와 M&A
   2. 스타트업 단계별 투자마다 알아두어야 할 계약의 종류
   3. 어려운 투자 용어, 한번에 이해하기

제2장 투자계약서, 이렇게 읽으세요
  1. 신주인수계약 이해하기
  2. 조건부지분 인수계약서 이해하기 : 벤처투자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SAFE계약이란?
  3. 스타트업과 이해관계인, 투자자 간의 주주간계약서 이해하기

제3장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계약서 견본
  1. Term Sheet(주요 투자조건)
  2. 신주인수계약서

부록
  • 주요 투자조건(Term Sheet, 신주의 종류: RCPS)
  • 보통주 투자계약서
  • 상환전환우선주 투자계약서(초기)
  • 상환전환우선주 투자계약서(중후기)
  • 조건부 지분인수계약서(SAFE) [이해관계인 불포함]
  • 조건부 지분인수계약서(SAFE) [이해관계인 포함]

스타트업 인터뷰
– 지구인컴퍼니 민금채 대표, 클라우드스톤 김민준 대표, 핏투게더 윤진성 대표, 에이치로보틱스 구익모 대표)

투자사 인터뷰
– 소풍 이학종 파트너, HGI 고재호 이사, 퓨처플레이 권오형 파트너, 스톤브릿지 송영돈 이사, SJ 투자파트너스 차민석 부사장, 포스텍홀딩스 고병철 부사장
이러한 가이드북 내용에 기초해 지난 4일, 강남 드림플러스 지하 메인 홀에서는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발간 기념 북토크가 열렸습니다. 스타트업 관계자 70여 분이 참석해주셨는데요.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꼭 알아야 할 스타트업 투자계약서의 구조, 목차, 투자계약상 유의사항과 더불어 스타트업 대표와 투자사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북토크 현장 스케치는 법무법인 디라이트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디레터를 마무리하며  
사업을 시작하기부터 투자를 받고, 기업이 계속 성장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수고와 인내가 필요할까요? 그들이 수많은 리스크와 어려움 속에도 전진하고자 하는건, 빛나는 꿈을 안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뛰시는 국내의 수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분들, 관계자 분들께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이 💝선물같은 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의 힘찬 도약에 언제나 함께하는 디라이트가 되겠습니다. 😊

*’투자계약서 가이드북’은 법무법인 디라이트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식 웹사이트에서 무료 PDF 파일로 배포중이며, 추후 리디북스에서 전자책으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투자계약서 가이드북 북토크 전체 영상 다시 보기]

법무법인 디라이트
사업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고민,

규제 개선부터 선제적 대응까지

언제든 문의주세요!


오늘의 디레터는 어땠나요?
✍️ 가볍게 의견 남기기

 

법무법인 디라이트
comm@dlightlaw.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1 8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