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 [8월 디레터] 빚진 자와 떼인 자, 넌 누구?!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은 우리 모두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수많은 소상공인들이 가게 문을 닫고, 우리는 ‘서로에 대한 배려’라는 이름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게 되었죠. 외부 활동이 제한되자 우울감과 무기력증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급기야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가 생기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양 면이 존재하듯이, 예상치 못한 영역이 빛을 발했는데요. 언택트(Untact) 시대의 시작으로 기술기반 스타트업에 막대한 자금이 쏟아지면서,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성장세를 타며 기업 생태계에 새로운 문화를 일으켰습니다. 저희 법무법인 디라이트도 기업의 출발과 성장을 돕기 위해 열심히 뛰었던 지난 2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팬데믹 이후는?🤷‍♀️

팬데믹 호황이 끝나고 마무리되는 시점, 요즘 상황은 어떨까요?

슬프게도 기술기반 스타트업 시장은 급격히 얼어붙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벤처 캐피탈의 자금이 궁색해졌고, 호황을 누리던 스타트업들은 냉혹한 기업 평가를 마주하게 됐죠. 투자 규모가 위축되고 투자자들도 사라져가는 가운데,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급기야 💸파산하는 기업까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힘든 상황 가운데 계시는 스타트업 대표님들의 이야기를 살짝 들어보았습니다.
한편, 기업의 파산을 두고 이러한 입장도 있습니다.
빚진 자vs떼인 자, 과연 당신은?🙎‍♂️

위의 대화를 보시고 “
엇, 왠지 미래의 내 이야기일까봐 조금 걱정되는데…?😭하는 생각이 들지는 않으신가요?


하지만 섣부른 염려와 고민은 금물!🚫 기업의 시작에 수많은 이해관계의 정리, 법률 문제 해결이 필요하듯이, 기업의 정리 과정에도 여러 ⚖법적 이슈들이 존재한답니다. 어려운 상황에 필요한 법률 지식을 알고 미리미리 대비해 최악을 모면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겠죠?😉

그.래.서!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선물같은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내일(8/24, 수) 강남 드림플러스 지하1층 이벤트 홀에서 ‘스타트업 생존전략’이라는 주제로 무료 법률 세미나가 열립니다. 법인 회생절차 활용법부터 채무자에 대한 채권 확보·실행 방안, 투자계약상의 리스크 점검과 지식재산의 자산화 꿀팁까지! 스타트업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아낌없이 알려드릴 예정이랍니다. 해당 내용은 뉴스레터 하단에 더 자세히 실렸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기업의 아름다운 시작, 아름다운 과정, 그리고 아름다운 이별까지~저희 법무법인 디라이트가 언제나 함께하겠습니다.

혹한의 시기를 보내고 계시는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과 관계자 분들께 따뜻한 격려의 인사를 보내드리며👏🏻

8월 디레터 소식 전해드립니다.💌
 [월간소식] 
최근 로펌 업계에서는 규모보다 전문성에 초점을 맞춘 ‘부티크 로펌’의 성장세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부티크 로펌은 각자가 맡은 전문 분야에서 실력을 높이고, 의뢰인과의 신뢰를 다지는 데 집중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부티크 로펌이 두각을 드러내자, 법조계에선 “일부 영역에선 대형 로펌이 부티크 로펌의 빠른 성장에 긴장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합니다.

저희 법무법인 디라이트는 바이오, 헬스케어, 블록체인,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이커머스 등 다양한 기술 분야의 기업 법률을 자문하고, 특별히 스타트업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 기술, 법적 문제에 대해 혁신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히트뉴스에 법무법인 디라이트 소속 김용하 변호사의 인터뷰 기사가 실렸습니다!

김용하 변호사는 서울대 생명과학 석사를 전공하고, 🧬바이오 벤처기업 툴젠과 대웅제약 연구원을 거쳐 변호사로서 바이오 특허 출원 및 자문, 특허 소송과 직무발명소송 등의 법률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후 벤처캐피탈인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에서 40여개의 바이오헬스케어 벤처기업의 투자 및 관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현재 변리사와의 협업을 통해 바이오 벤처의 핵심자산 ‘특허권 강화’를 위한 방법을 구상중이며, 관련 법률 및 특허 업무의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을 준비중이라고 하는데요.

연구원으로서의 커리어 첫 시작부터 다양한 바이오 산업 현장을 거쳐 법무법인 디라이트에 이르기까지, 그 생생한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았습니다.
올 상반기, 스타트업의 인수합병(M&A) 사례가 100건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생존을 위해 스타트업이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안희철 법무법인 디라이트 스타트업 담당 변호사는 M&A 과정에서 언아웃 방식(특정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래 수익을 새로 인수한 측과 판매한 측에서 나눠 갖기로 한 계약)이 늘어난 점을 특징으로 꼽았습니다.

또한, M&A 과정에서 위험 요인 등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안전 장치를 마련해야 성공적인 M&A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우물만 깊게 판다”…잘나가는 부티크 로펌들 한국경제
“다시 선택한 변호사의 길, 바이오 벤처가 신뢰하는 법률파트너 될 것”히트뉴스
스타트업 창업자 지분 구조영남일보
탈북민들의 남한 정착을 위하여법률신문
“찬밥 더운밥 안 가린다” 펀딩으로 큰 플랫폼 기업 ‘위기 이데일리
유진그룹, 메쉬코리아 구원투수 나서나 이데일리
“아바타에 성기가 어딨나요?” 물정 모르는 ‘메타버스 성범죄’ 법안들중앙일보 팩플
상반기 스타트업 M&A 100개 넘어…’언아웃’ M&A 증가 한국일보
 [유튜브] 
📣 2017년부터 크립토 스타트업들이 한국 정부의 규제를 피해 싱가포르로 진출하는 경우가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블록체인과 더불어 가상자산까지 고려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알아야 할 싱가포르 진출의 모든 것, 조원희 대표변호사와 로드스타트 안태현 대표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 주식시장 자체가 전 세계적으로 얼어붙은 상황에서, M&A가 스타트업의 생존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는데요. 스타트업이 M&A시 점검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스타트업들의 M&A를 위한 TOP5 체크리스트, 스타트업 담당 안희철 변호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 제약회사 연구원부터 변호사, 바이오 벤처 투자사까지, 국내 유일, 바이오텍 마음 알아주는 연구원&VC 출신 변호사가 운명처럼 디라이트에 다다랐다?!
여기, 바이오산업계의 조금 특이한 이력을 가진 변호사님이 계신데요.

이번 디터뷰[D’terview]에서는 ‘바이오·헬스케어 전문 변호사’ 김용하 변호사님을 만나보았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프런티어 디라이트!! 

New Normal 시대 ‘지식 저장소’는 자연스럽게 유튜브가 되어 가고 있고, 
디라이트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법률 이슈궁금증
선제적으로 풀어드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ㆍ어제 본 뉴스! 궁금했던 시사적인 법률 이슈를 물어보는 라이브 ‘D’Talk’
ㆍ스타트업 ‘전문’변호사란?! 변호사의 이야기를 담은 ‘D’terview’
ㆍ전문적인 법률 지식이 궁금하다면 ‘Seminar@D’LIGHT’
ㆍ디라이트의 다양한 활동 소식을 알고 싶다면 ‘D’LIGHT Way’
ㆍ바이오 스타트업 TOP5를 찾아라!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1’

4차 산업 환경에서 개별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양질의 법률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디라이트 채널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 필수! 
 [세미나] 

슬기로운 법률 세미나, 경기침체와 투자 빙하기 ‘스타트업의 생존전략’
일시: 2022.8.24 수 14:00-16:30

팬데믹 호황 끝,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투자 시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투자금과 투자자들은 사라지고, 스타트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산업 전반에 아슬아슬한 긴장감이 감도는 이 시기, 스타트업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법인 회생절차부터 투자계약상의 리스크 점검, 기업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꿀팁까지 한 눈에 알아보는 자리! 모두 슬기로운 법률 세미나에서 만나요~👋


연사

Session. 1 법인 회생절차 100% 활용하기 이병주 법무법인 디라이트 대표변호사
Session. 2 파산/회생절차중인 채무자에 대한 채권 확보/실행 방안 최영재 법무법인 디라이트 변호사
Session. 3 생존위기 스타트업 투자계약상의 리스크 점검하기 안희철 법무법인 디라이트 변호사
Session. 4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지식재산의 자산화 (주)아이피나우 황차동 대표
모더레이터 Q&A 현장질문 및 댓글질문 문경미 스타인테크 대표

법무법인 디라이트
사업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고민,

규제 개선부터 선제적 대응까지

언제든 문의주세요!


오늘의 디레터는 어땠나요?
✍️ 가볍게 의견 남기기

 

법무법인 디라이트
comm@dlightlaw.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1 8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