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 [2022년 마지막 디레터] “끝이 좋으면 다 좋다”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디라이트입니다. 

어느덧 2022년이 저물어가고, 2023년 새 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돌아볼 때 저마다 아쉬운 순간도, 한편으로는 기억하고 싶은 순간도 많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한 해를 마무리하고 계신가요?

올 해의 마지막 디레터에는 ‘법무법인 디라이트, 그들이 연말을 지내는 법@디라이트 송년회’ 이야기와, 2023년 스타트업계의 정책 변화 및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보았습니다. 😊
🎉
2022년 디라이트 송년회 엿보기
지난 20일, 법무법인 디라이트에서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로 송년회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무려 3년만에 디라이트 구성원 전체가 함께하는 송년회인만큼 어느 때보다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졌는데요. ✨생동감 넘치는 송년회 현장을 디레터에 살짝 담아보았습니다. 
송년회의 첫 번째 순서, 디라이트를 바꾸는 시간, 일명 ‘디바시’! 디바시는 유명 강연 프로그램 ‘세바시’의 패러디로, 디라이트 구성원들이 각자 자유 주제로 5분씩 발표하는 코너인데요.

회사 근처 맛집 소개부터 유학 체험기, MZ력 테스트, MBTI, 디라이트의 지난 날들을 회고하는 영상까지, 디라이트가 아니라면 어디에서도 들을 수 없는 뜻깊고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했습니다.
이후에는 팀 대항 게임을 진행했는데요. 스파게티면과 마시멜로우를 사용해 가장 높은 탑을 쌓는 미션 게임이었습니다.

베스트셀러 「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대니얼 코일 저)」에도 소개된 바 있는 이 게임은, 팀 내에서 단순하면서도 가장 강력한 ‘소통’의 힘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는데요. 공동의 목표를 향하여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탑쌓기에 열중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아이러니하게도 우승 상금은 디라이트를 졸업한 OB멤버들이 모인 팀이 받았다는 후문이…🤫)
송년회의 하이라이트, 2022년 베스트드레서 시상식! (사진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이번 송년회의 드레스코드는 디라이트의 상징이도 한 ‘레드’였는데요. 빨강색 의상, 악세사리, 패션아이템 등 구성원들 모두 붉은 열정으로 빛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송년회를 즐기다보니, 셰익스피어의 희곡명이 떠오릅니다. “끝이 좋으면 다 좋다(All’s Well That Ends Well).” 힘들었던 기억들은 훌훌 털어내고, 기쁨과 즐거움으로 2023년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시간! 디라이트의 2023년은 또 어떤 모습일지 기다려집니다.😚
📃  
2023년 스타트업 정책방향과 업계 영향은?
지난 한 해를 돌아봤다면, 다가올 내년 한 해를 준비해야할 시간입니다. 경기 침체 여파와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투자 혹한기가 이어지면서 힘겨운 시기를 보낸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2023년 스타트업계에 영향을 미칠 새로운 경제정책을 살펴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1일, 기획재정부는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 동시에 민간 중심 벤처 모(母)펀드 조성, M&A 규제 완화 등 내용을 담은 ‘중소·벤처기업 위기극복 지원 및 중장기 경쟁력 강화 방안’과, ‘자금·인력·M&A 등 지원을 통한 민간중심 벤처생태계 구축 방안’도 제시했는데요.

법무법인 디라이트 안희철 변호사가 ‘2023년 스타트업의 정책방향과 업계 영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각 정책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스타트업계에 미칠 영향을 제언했습니다. 
▶ 정책이 스타트업계에 미치는 영향 (기사 중 일부 발췌)

투자 혹한기인 2023년엔 정부 중심 정책이 아닌 민간중심 벤처생태계 구축 방안을 마련하는 게 바람직하다.

특히, 벤처 모펀드 조성, 벤처세컨더리 사모펀드 등의 자금공급 방식을 도입하고 M&A 벤처펀드의 상장법인 투자, 특수목적회사(SPC) 설립 등의 정책 도입은 필요하거나 과도했던 규제를 혁신하고 투자 동력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스톡옵션 제도를 정비하고 세제혜택을 부여하는 것 역시 전문 인력 유입이 필요한 현재 시점에서 꼭 필요한 정책이다. 스타트업은 이런 정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수많은 일들이 휩쓸고 지나간 2022년, 돌이켜보면 모든 순간이 의미가 있었습니다. 우리를 울고 웃게 했던 수 많은 날을 뒤로하고, 2023년은 새로운 마음으로 저마다의 꿈을 향해 힘차게 도약하는 해가 되길 바라봅니다. 법무법인 디라이트 역시 혁신의 동반자로서여러분과 함께 거듭하여 성장하겠습니다.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모두 새 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법무법인 디라이트
사업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고민,

규제 개선부터 선제적 대응까지

언제든 문의주세요!


오늘의 디레터는 어땠나요?
✍️ 가볍게 의견 남기기

 

법무법인 디라이트
comm@dlightlaw.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1 8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