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기업간의 인수·합병 시 발생하는 각종 법률적 이슈 검토

저희 법인은 기업인수·합병 절차 전반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으며, 흡수합병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인사·노무, 인허가·신고, 지적재산권, 세금 이슈와 관련된 법률적 자문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기업의 인수·합병은 거래규모나 산업의 종류를 불문하고 진행 과정에서 다양한 법률적 이슈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관련 법령 및 규제를 신속하게 검토하고 관련된 계약서를 제공하거나 양 법인의 M&A 관련 입장 차이를 조율하는 등 절차 전반에 대한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저희 법인은 기업간의 인수·합병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 법인간의 일정 조정 및 각 M&A 조건에 관한 협상을 주도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위 절차에서 발생하는 각종 인사·노무 이슈(4대 보험 취득신고, 취업규칙 및 단체협약 관련 승계 문제 등)에 관한 법률적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해당 사건은 사내에서 직장 내 괴롭힘 조사를 진행하였으나, 피신고인(가해자)이 조사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문제를 제기하였고, 이에 저희 법인에게 직장 내 괴롭힘 조사를 의뢰한 사건입니다.  

사내에서 직장 내 괴롭힘 조사 절차를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인사팀, 법무팀, 감사팀에서 조사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고인(피해자) 혹은 피신고인(가해자)은 직장 내 괴롭힘 조사 과정에서 굉장히 예민해지기 때문에, 사내 조사자들에 대하여 방어적이거나 적대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고, 조사 과정에서 조사자가 한 말 한마디를 이유로 고용노동부에 회사를 신고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이에 사내에서 직장 내 괴롭힘 조사 절차를 진행할 때에는 조사자들에 대하여 신고인(피해자) 및 피신고인(가해자)에 대한 조사 방법이나 면담 시 주의 사항에 대하여 미리 교육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