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Skip to content

💌[디레터] “‘루나 사태’로 인한 가상자산 관련 규제 일변도는 경계해야” 外

#5월 25일(수) 생방송&세미나외 민승현 변호사 인터뷰…
– MBTI!!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싶은 욕구!!😀

🤷‍♂️MBTI 유형이 어떻게 되세요? 

첫 인사에 ‘안녕하세요’ 대신 대뜸 ‘MBTI 유형’ 질문에 당황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MZ세대들이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 MBTI로 대화의 물꼬를 튼다고 하는데요. 

네!! 예상대로 5월 디레터의 주제는 ‘MBTI’입니다. 

아시다시피 MBTI는 성격 유형을 16가지로 나누어 장점과 단점, 한계점 등을 설명해주는데요. 🙋🏻‍♀️외향적(E)인지 🙇🏻‍♂️내향적(N)인지, 감각(S)이 먼저인지 직관(N)이 먼저인지, 사고(T)를 우선하는지 감정(F)을 우선하는지, 판단형(J)인지 인식형(P)인지를 따져 16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의 성격으로 개인을 설명하는 검사입니다. 

이렇게 🔖‘MZ세대의 명함’처럼 보이지만 MBTI는 융의 성격 유형론에 근거를 두고 1920년에 브릭스와 마이어 모녀에 의해 개발된 심리 검사 도구입니다. 

마이어-브리그스 유형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이라고도 불리죠. 알고보면 꽤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검사인데요. 
문득 🚀스타트업 CEO의 MBTI가 궁금해졌습니다. 

대표로 스타트업 전문 로펌 대표변호사인 😁조원희 대표변호사의 MBTI를 확인해 보니 💪🏻ENFJ(정의로운 사회운동가)로 나왔는데요. 

ENFJ의 특징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거나 대화하는 걸 좋아하고 자신보다 남에게 맞춰주는 편에 속합니다. 🙆🏻‍♂️계획하고 일하는 것을 선호하며 의사 표현도 확실하게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알고 보니 ⚖️변호사라는 직업이 더 천직인거 같습니다. 

이렇게 알고 지내던 사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때 별다른 설명 없이도 그 사람을 금방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MBTI 검사!! 

단순히 MZ세대의 유행이라고 생각하고 넘기셨나요?

여러분의 MBTI 유형은 어떻게 되세요? 

앗!! 😲
단, 재미로 한바탕 웃고 넘기는 것이지 맹신은 🙅🏻‍♂️금물입니다!!
 [월간소식] 
-“‘루나 사태’로 인한 가상자산 관련 규제 일변도는 경계해야”

저희 로펌은 유튜브 생중계 ‘디토크’를 통해 최근 발생한 💰’루나 사태’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날 방송에 함께한 김동환 블리츠랩스 이사는 루나의 📉폭락 직전 있었던 공격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는데요. 

조원희 대표변호사는 “루나 사태가 생긴 후에 결국 ‘투자자 보호’가 너무 부실했던 거 아니냐는 관점에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테라, 루나 사태가 갖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는 것에도 불구하고 이것 때문에 막 형성되려는 가상 자산 관련된 법률 제도가 규제 일변도로 가는 것도 상당히 경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증권과 저희 법무법인이 스타트업에 대한 서비스 확대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금융투자회사인 삼성증권은 이미 코리아 스타트업 스케일업 데이를 운영해 미래 🦄유니콘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원희 대표변호사는 “실리콘벨리의 경우 스타트업 전문 로펌과 증권사의 협업이 일반적이며, 법무법인 설립 당시부터 이러한 협업 모델을 구상해 왔다”면서 “삼성증권과의 업무협력을 통해 스타트업도 기존 상장사에 못지 않는 제대로 된 금융 및 법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내비쳤습니다.
저희 로펌은 차세대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을 한데 모으는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1’에서 스타인테크와 공동 주최를 맡았습니다. 

스타인테크는 미디어 엑샐러레이팅 플랫폼인데요. 

조원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대표변호사는 “바이오 산업의 핵심은 지적재산권입니다. 🧑🏼‍✈️글로벌 회사들의 개발 동향 및 시장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로펌 입장에서 수많은 바이오 기업들의 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시즌에 참가하는 팀들의 필요한 ⚖️법률 영역을 멘토링하겠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저희 로펌이 지난 13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공헌 인증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지역사회공헌 인증제는 비영리단체와 교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인정해 주는 제도인데요.

조원희 대표변호사는 “변호사들의 전문 지식은 🧑🏻‍⚖️탁상공론이 아닌 현장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며 “수도권을 넘어 지역 성장을 위한 발판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정착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습니다.
산·학·연·관 한자리 모여 기술이전 모범답안 찾는다 – 브릿지경제
투자자가 알아야 할 바이오 기술 라이센스 전략 – VC DISCOVERY WEBZINE
메타로지스틱스포럼 출범 기념 콘퍼런스 – 전자신문
NFT·조각투자도 증권일까?… “유틸리티성 등 따져봐야” – coindesk KOREA
스타트업의 ESG 경영··· ‘K-ESG’ 지침이 유용 – ZDNet Korea
장애를 있는 그대로 고려하라 / 2022 장애인 인권 판결 – 한겨레21
스타트업의 법적 리스크 관리 – 영남일보
“韓 혁신 스타트업 다 뺏길라…규제 풀어야” – 이데일리
스타트업, 이사회 열고 의사록 반드시 남겨야 – ZDNet Korea
묵혀둔 데이터의 황금빛 변신…데이터경제 꽃 피운다 – 헤럴드경제
리스크도 큰 동남아… “극초기보단 후기단계 투자를” – 이데일리
스타트업 창업 시 유의해야 할 HR 이슈들 – ZDNet Korea
예비 창업가-스타트업 CEO가 야구장에서 만났다 – 플래텀
 [유튜브] 
4차 산업 혁명의 프런티어 디라이트!! 

New Normal 시대 ‘지식 저장소’는 자연스럽게 유튜브가 되어 가고 있고, 
디라이트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법률 이슈궁금증
선제적으로 풀어드리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ㆍ어제 본 뉴스! 궁금했던 시사적인 법률 이슈를 물어보는 라이브 ‘D’Talk’
   5월 25일(수), 오전 11~ 라이브 방송!!
ㆍ스타트업 ‘전문’변호사란?! 변호사의 이야기를 담은 ‘D’terview’
ㆍ전문적인 법률 지식이 궁금하다면 ‘Seminar@D’LIGHT’
ㆍ디라이트의 다양한 활동 소식을 알고 싶다면 ‘D’LIGHT Way’

4차 산업 환경에서 개별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양질의 법률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디라이트 채널 구독!! 👍좋아요!! 🛎️알람설정 필수!! 
 [세미나] 
슬기로운 법률 세미나, CEO ‘멘탈’ 깨뜨리는 형사 문제 해결법

일시 : 2022. 05. 24(수/내일) 오후 2시~

수많은 경영 판단을 해야 하는 CEO
과잉 범죄화! 사업주에 대해 과도한 관리 감독의 책임을 요구하기도 하는데요.
 
가해자가 아닌 사업주가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조항부터
2,000개에 육박하는 CEO 처벌 조항 등 🤔해결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연사 
Session. 1  스타트업 CEO가 고민하는 수천 가지 형사 책임 조선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변호사
Session. 2  스타트업 투자의 형사 문제 ‘클래스 101’ 민승현 법무법인 디라이트 변호사
Session. 3  ‘내용증명’을 받아든 스타트업 CEO, 당신의 선택은? 최재욱 법무법인 디라이트 변호사

모더레이터 
Q&A 현장질문 및 댓글질문  문경미 스타인테크 대표

😎CEO 멘탈!! 내일, 디라이트가 챙겨드리겠습니다!! 👍🏻

법무법인 디라이트
사업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고민,

규제 개선부터 선제적 대응까지

언제든 문의주세요!


오늘의 디레터는 어땠나요?
✍️ 가볍게 의견 남기기

 

법무법인 디라이트
comm@dlightlaw.com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11 8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