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법무법인은 지난 12월 5일(화)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온라인 서비스 자회사인 (주)디엘앤컴퍼니와 함께 “Comake” 기자간담회 및 시연회를 실시하였습니다.
“Comake” 는 All-in-One 온라인 계약 서비스이며 종이나 파일을 이용하지 않는 paperless & fileless 계약서 서비스입니다. 본 서비스를 통해 계약서 초안 작성부터 협의, 체결, 관리까지 모두 하나의 서비스를 통해서 온라인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변호사 따라하기” 서비스, 수백 종의 계약서 템플릿 제공으로 사용자들이 정확한 계약서 초안을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고, 계약 당사자들이 계약서를 함께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의견 교환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변호사 따라 하기” 서비스는 실제 변호사의 영상 강의와 카드 뉴스를 보며 계약서 초안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전문 업체인 Yosemite X 와 협업을 통해 계약의 내용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서명 기능을 선택하면 서명자마다 Yosemite 블록체인 계정이 생성되고 서명이 완료된 시점에 서명 정보와 계약서 정보가 Hash 암호화되어 블록체인 상에 분산 저장된다. 이를 통해 위∙변조 방지와 진위 여부 확인, 법정에서의 효력 강화 등이 가능하게 됩니다.
저희 법무법인의 조원희 변호사는 “계약서 작성과 체결에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서비스가 나오지 못하고 있었다”라며 “법무법인이 개발한 코메이크 서비스를 통해 믿을 수 있고 편리한 온라인 계약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서비스를 개발한 동기를 밝혔습니다.
‘Comake’의 오픈 베타 서비스는 https://comake.co.kr 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